내 집 마련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주택 청약입니다. 부동산 활황기에는 로또처럼 당첨 한 번으로 억대의 프리미엄을 얻을 수 있기에 수백대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약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곤 합니다. 보통 민영주택 청약시 일부분을 가점제로, 일부분은 추첨제로 당첨자를 뽑는데, 가점이 높다면 그만큼 로또 청약에 당첨될 활률이 높은 것이죠.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청약가점제는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기간 합산에 따라 가점을 부여해 청약 기회를 차등하는 제도입니다. 청약홈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가점 적용기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다소 복잡해보이는 가점 적용기준, 일일이 찾아서 읽어보기는 귀찮은데 내 가점은 합산해서 몇 점인지 알고 싶은 분들 계신가요? 대부분의 사람 심리가 그러하듯 저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친절하게도 청약홈 홈페이지에서는 가점 적용기준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해당 정보만 입력하면 내 가점을 자동 계산해주는 '청약가점 계산기'가 있습니다.
일단 청약홈 홈페이지 접속 후 [모집공고단지 청약연습]-[청약가점계산기]를 클릭합니다.
사진과 같이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청약통장 가입일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고, 각 항목 아래에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적용기준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럼 각 항목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주택기간
무주택자 여부, 무주택기간 산정에 대한 적용기준이 아주 상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에 설명을 읽어봐도 에라이~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무주택기간 등 계산하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정말 친절한 청약홈!) 입주자모집공고일, 생년월일, 혼인여부, 주택소유여부, 무주택자가 된 날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쉽게 나의 무주택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의적인 정보들을 입력해보았더니 맨 아래에 무주택기간이 자동계산되어 나옵니다.
부양가족
부양가족 기준을 확인한 후 배우자 유무와 직계존비속 인원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청약통장
청약통장 가입일에 대한 설명을 따로 필요없겠죠? 다만, 미성년자로 가입한 기간이 2년을 초과하면 2년만 인정해준다고 하니 그것만 유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점 계산하기
임의적인 정보로 입력해보았는데요, 이만큼의 가점이 진자 내 점수라면 얼마나 좋을까요? 청약가점 계산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내 가점이 얼마나 되는지 제대로 계산하고 알고 있어야 청약신청시 정확정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추후 착오 신청에 따른 부적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청약홈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