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부동산 세무

증여세 계산 방법

2020. 11. 12.

증여세 계산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란 증여에 의하여 재산이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일생을 살면서 누구에게나 며느리 증여, 형제 증여, 손자 증여, 자녀 증여 신고 해야 할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증여가 이루어진 경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당연히 증여세를 납부해야하겠지만 세금 계산은 항상 어렵게만 느껴지는 건 저 혼자만의 생각일까요? 하지만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쉽게 증여세 계산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손쉬운 증여세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 계산 방법

증여세 계산

우선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세무캘린더 아래 ▶ 를 클릭하여 2페이지로 화면을 넘겨서 [세금종류별 서비스]-[모의계산]을 클릭합니다. 

 

 

여러가지 모의계산 서비스가 있는데, 그 중 [증여세 자동계산]을 클릭해줍니다. 

 

증여받은 재산의 가액을 알고 있을 때 간편하게 세액계산을 할 수 있는 [증여세 간편계산] 서비스와 부동산, 주식, 기타재산의 증여에 따른 증여세 계산 할 수 있는 [증여세 자동계산] 서비스가 있습니다. 보통 가장 흔한 재산 증여 방법 중의 하나가 부동산 증여 이기 때문에 [증여세 자동계산] 서비스를 통한 증여세 계산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 자동계산은 1. 증여세 기본사항 입력>2. 증여재산 구분 및 종류 선택>3. 증여재산 평가>4.입력내용 확인>5. 세액 확인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야 계산가능합니다. 

 

증여일자, 증여자와의 관계를 입력하고, 재산을 증여받은 수증자가 거주자인지 비거주자인지 체크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재산구분, 재산종류를 체크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저는 당해증여재산인 공동주택을 증여했을 경우를 가정하여 증여세 계산 해 보았습니다. 

 

당해 재산의 매매 등 가액을 확인하기 위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저는 아니오로 체크하였지만 해당사항 있을 경우 예에 체크하시고 일자 및 금액을 입력해주세요. 

 

부동산 소재지와 공시일자, 공시금액 등의 정보를 입력한 후 [평가하기] 클릭 후 [다음]을 클릭해줍니다. 저는 남편이 처에게 7억원짜리 아파트를 증여했을 경우를 가정해서 정보를 입력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제가 입력해준 증여재산 목록이 조회가 됩니다. 해당 증여재산에 체크하고 [선택물건 세액 계산하기]를 클릭해줍니다. 

 

증여세 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와 증여재산 및 평가계산서 서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에게 7억원의 부동산 증여 시 970만원이라는 증여세 계산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늘은 증여세 계산 방법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았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증여세 상속세 란 것이 재산이 많은 사람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일반인들에게도 누구에게나 납부해야할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탈세는 나쁜 것이지만 세금에 대해 잘 알아보고 합법적으로 절세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입니다. 상속세 증여세 계산 방법 등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 어느 것이 세금 절세에 더 유리한지 현명하게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글도 읽어보세요

증여세율

증여세 신고방법 및 신고기한

증여세 절감방법(ft.증여세면제한도액)

상속세면제한도액(ft. 상속세율)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