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매매할 때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아파트 층수, 아파트 향, 아파트 구조? 이러한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외적인 면을 다소 중요시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상 아파트 매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바로 '아파트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이름 있는 브랜드의 아파트에 살고 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평판이 달라지기도 하죠.
그럼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는 무엇일까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인 '브랜드 평판지수'라는 것을 통해 매월 브랜드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 그래프는 2020년 9월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입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분석 결과, 3개월 연속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가 부동의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GS건설의 자이,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 포스코거설의 더샵 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것은 지방에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로 많이 짓고 있는 서희스타힐스가 생각보다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다는 점이고, 제가 사는 곳에서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브랜드인 우미린, 포레나 등이 순위권에 들어있다는 점입니다.
여담이지만 여기 브랜드평판 10위권 안에 드는 아파트에 거주했던 경험에 따르면 아파트 브랜드 평판이 좋다고 해서 집을 잘 짓는건 아니다라는 사실입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이 경험하셔서 잘 아실테죠. 중요한 것은 아파트 브랜드 평판이 아니라 건설사에서 얼마나 집을 양심적으로 튼튼하게 짓고, 행여라도 하자가 생겼을 때 A/S를 얼마나 잘해주느냐입니다. 어떤 건설사가 부실시공 없이 아파트를 잘 짓고 하자보수도 성실히 이행하는지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자료는 없나요?
<출처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