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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생활상식

전자문서지갑 발급 및 제출방법(정부24 앱 활용)

2020. 4. 11.

은행 또는 관공서에서 업무를 볼 때, 신분증을 포함한 각종 증명서를 제출해야할 일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각종 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 해당 기관에 방문, 전화 또는 팩스로 자료를 요청하기도 하고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발급을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명서 발급을 위해 방문하거나 전화를 했는데 대기시간이 길다거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인데 급하게 서류가 필요할 경우에는 이마저도 불편하게 느껴질 때가 많죠. 

 

좀 더 빠르고 간편한 것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니즈와 IT 강국이라는 이름에 맞추어 드디어 휴대폰에서도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하는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서비스인데요,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서비스란 주민등록등본·초본과 같은 증명서를 스마트폰에 있는 전자문서지갑 앱으로 발급 받아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전자문서지갑이란? 전자증명서를 보관 및 열람할 수 있는 가상의 온라인 지갑으로 모바일 정부24 앱을 통해 발급 및 사용

 

종이증명서를 대체하고 사회적인 비용을 최소하하기 위해 2019.12.18.에 주민등록등본·초본 서비스를 시작으로, 2020.2.14. 기준 12종의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건축물대장, 운전경력증명서, 자동차등록원부, 병적증명서, 예방접종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초중등학교 졸업증명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지방세 납세 증명서)

 

 

2020년 하반기에는 서비스 대상을 87종으로 추가 확대(누적 100종)하고 홈택스, 국민건강보험공단, 금융기관 등의 주요 민원포털 서비스와 연계 계획도 있다고 합니다. 2021년까지 총 300종으로 추가 확대한다고 하니 휴대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활용할 수 있어 정말 생활이 편리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 휴대폰 없는 사람 없잖아요?

 

그럼 전자문서지갑은 어떻게 발급받고 사용할 수 있는지, 전자문서지갑 발급 및 제출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앱에서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정부24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방법, 정부24 앱에서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은 아래 글의 내용 일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바로가기

 

전자문서지갑 화면 설명

 

전자문서지갑 증명서 발급 방법

정부24 앱 로그인 → 발급받을 증명서 선택  '신청하기' 버튼 클릭 수령방법은'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선택  '민원신청하기' 버튼 클릭

 

전자문서지갑에서 발급한 증명서 열람하기

 '내증명서' 메뉴 선택   조회할 증명서 선택(체크)   문서열람 화면에서 증명서 확인 후 닫기

 

 

전자문서지갑에서 발급한 증명서 기관에 제출하기

'내증명서' 메뉴 선택  제출할 증명서 선택(체크)   '보내기' 버튼 클릭   제출처 선택  ④ '보내기' 버튼 클릭

 

전자문서지갑에서 발급한 증명서 제출내역 확인하기

'보낸문서' 메뉴 선택  ② 확인할 증명서 선택  ③ '보낸문서 상세정보' 확인

 

전자문서지갑에서 발급한 증명서 다운로드하기

 '받은증명서' 메뉴 선택  ② 확인할 증명서 선택  ③ '받은증명서 상세정보' 확인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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